외국어, 공부

중국어 학습지만으로 HSK5급 따는 법 비법 4가지 (Feat. 차이홍 광고 아닙니다.)

행복모으기 2021. 6. 11. 12:45
728x90
반응형

오늘은 제가 중국어 학원이나 인강을 듣지 않고 학습지 만으로 HSK5급을 딸 수 있었던 팁을 전수해 드릴까 합니다. 학원 갈 시간도 없고, 인강 듣기도 너무 힘들다! 하시는 분들께 꿀팁이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먼저 의심하시는 분이 계실 수 있으니 HSK5급 자격증을 인증할게요!

제가 3년 전에 취득한 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으로 하나투어 홍콩지사에서 정규직으로 일도 할 수 있었고 또 중국 화쨔오라는 플랫폼에서 단기계약으로 BJ활동도 할 수 있었어요! (이렇게 중국 노래 부르고 쏠쏠한 용돈벌이를 했답니다.)

 


 

1. 쉬운 책으로 공부 시작하기

 

차이홍 중국어 비지니스 교재

저도 처음에는 쌩 초보라서 말의 마, 사과 핑구어 이런 식으로 낱말 맞추기 하는 어린아이처럼 낱말 카드로 단어를 외웠어요. 솔직히 25살 넘어서 이렇게 사과를 외국어로 외웠다고 칭찬받을 일은 없잖아요? 그런데 학습지는 사실 이런 면이 참 좋더라고요 :) 선생님들께서도 다들 초 중학생들을 상대하다 보니 칭찬을 너무 잘해주시고 리액션도 좋으셔서 공부할 맛이 났어요!

 

나이가 있다고 해서, 꼭 어려운 정석책으로 공부할 필요는 없잖아요.

빨강 파랑 유치한 디자인에 만화로 설명되어 있어도 내가 모르는 게 적혀 있으면 그 책이 내 책인 거예요.

저 같은 경우에는 두꺼운 HSK 단어집도 사보고, 작은 사이즈의 중학생정도가 볼만한 단어장도 사서 가지고 다녔는데 공부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어서 그런지 두꺼운 책은 손도 안 가고 꼴도 보기 싫더라고요!

 

그런데 작은 사이즈의 단어장은 이렇게 너덜너덜해질 때까지 들고 다니고 여러 번 봐도 부담이 없어서 이 단어장으로 정착을 했답니다! 실제로 안에 들어가 있는 예문들은 고등학교 정도의 수준이지만 디자인 자체가 초중등학생들도 쉽게 다가갈 수 있을 법한 느낌이죠?


 

2. 귀를 뚫어놔라

안녕 나의 소울메이트 중국어 대본

외국어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건 접촉이라고 하잖아요! 아무리 중국어 팅리 (청해) 파트를 연습하려고 해도 사실상 일상생활에서 무의식적으로든 의식적으로든 귀로 중국어를 듣는 시간이 쌓여야 귀가 뚫리더라고요.

 

그런데 사실 하루에 두 시간은 중국어를 듣자! 이렇게 결심하고 앉아서 들으려고 해도 사실 안 되잖아요~! 

저는 그냥 아침저녁으로 출퇴근 시간에 무조건 중국어노래, 아니면 중국어 드라마를 틀어놓고 딴짓을 했어요.

잠잘 때도 중국어 드라마를 넷플릭스로 틀어놓고 잠들었어요. 어느 순간 중국어 가사가 들리고 대사가 들릴 거예요!

 

이건 역시 중국어단어장을 들고 다니면서 외우는 과정도 필요하겠지만, 무엇보다 이 방법의 좋은 점은 단어장을 외우면서 어?! 이거 어디서 많이 들어본 단언데~! 하면서 중국어 노래랑 맞춰보고 뜻풀이를 한번 해 놓으면 절~대 까먹지 않아요.


3. 끊임없이 필사해라

중국어 필사하는 연습

이 그냥 써라 부분은 단어를 나열해 놓고, 어순대로 맞춰라 ~ 하는 파트에서 굉장히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

제가 가장 어려워하고 힘들어했던 파트이기도 한데, 문법으로 개사는 앞에 와야 되고, 양사는 어쩌고 하는 부분이 너~무 힘든 거예요. 그냥 문장을 통으로 외워서 이 비슷한 느낌의 문제가 나오면 감으로 때려 맞추자!라는 방법으로 기출문제를 무작정 썼어요. 그런데 이 방법이 통했던 이유는, 중국어가 표음문자가 아니라 표의문자여서라고 생각해요.

음으로 외우는 부분도 필요하지만, 일단 모양 안에 의미가 담겨있는 거라 눈과 손으로 충분히 익히다 보면 뜻풀이는 절로 되고 하는 게 느껴지더라고요.대강 요 의미겠다 ~ 대강 요 순서로 가면 되겠다 하면서요. 그래서 그런가.. 중국어 발음이 쪼끔 딸리긴 해요 (부끄)

 

마지막으로 제가 다른 언어보다 중국어를 좋아하는 건, 왠지 모르게 중국어로 문자를 하다 보면 비밀이야기를 하는 것 같고 이 한자 나는 아는데~! 하는 느낌으로 더 재미 붙여서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728x90
반응형